어느 초등학생(初等學生) 소녀(少女)가
학교(學校)에 가자마자 담임(擔任)
선생(先生)님에게, 길에서 주워온 야생화
(野生花)를 내밀며 이 꽃 이름이 무엇인지
질문(質問)했습니다.
선생님은 꽃을 한참 보시더니 말했습니다.
"미안(未安)해서 어떡하지 선생님도
잘 모르겠는데 내일(來日) 알아보고 알려줄게."
선생님의 말에 소녀는 깜짝 놀랐습니다.
선생님은 세상(世上)에 모르는게 없을 거라
믿었기 때문입니다.
집으로 돌아온 소녀는 아빠에게 말했습니다.
"아빠 오늘 학교(學校) 가는 길에 주운 꽃인데
이 꽃 이름이 뭐예요?
우리 학교 담임선생님도 모른다고 해서
놀랐어요."
그런데 소녀는 오늘 두 번이나 깜짝 놀라고
말았습니다.
믿었던 아빠도 꽃 이름을 모른다는 것이
었습니다.
왜냐하면, 소녀의 아빠는 식물학(植物學)을
전공(專攻)으로 대학(大學)에서 강의(講義)
하시기 때문입니다.
다음 날 학교에 간 소녀를 담임선생님이
불렀습니다.
그리고는 어제 질문한 꽃에 대해 자세(仔細)히
설명(說明)해 주셨습니다.
소녀는 아빠도 모르는 것을 잊어버리지
않으시고 알려준 선생님이역시 대단하다고
감탄(感歎)했습니다.
그런데 사실(事實)은 어젯밤 소녀의 아빠가
선생님에게 전화(콜)하여그 꽃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해주었던 것이었습니다.
아빠는 그 꽃이 무엇인지 당연(當然)히 알고
있었지만 딸이 어린 마음에 선생님께 실망
(失望)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었던 것입니다.
학교 교육(敎育)과 가정(家庭) 교육은
백(百)년(年)의 약속(約束)입니다.
백 년의 미래(未來)를 위해백 년의 시간
(時間)을 준비(準備)하는 길고 긴 과정(過程)이
바로 교육이기 때문입니다.
가정 교육과 학교 교육이 잘 연계(連繫)되고
조화(調和)를 이루어 가정에서는 스승을
존경하도록 가르치고 학교에서는 부모님을
공경(恭敬)하도록 가르치면
이상적(理想的)인
인성교육(人性敎育)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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